차즈기 효능 및 부작용 안내

차즈기는 자소경, 자소엽, 차조기, 소엽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립니다. 차즈기는 여름에는 잎과 줄기를, 가을에는 열매와 뿌리를 채취합니다. 생김새는 산지의 초원이나 들판에서 자라는 들깨와 비슷하나 줄기와 잎이 자주색이며 독특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주색으로 인해 자죽이라 하였으며, 후에 차즈기, 차조기로 불리게 됐습니다.

차즈기 효능 부작용

차즈기는 꿀풀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한국에서 오래전부터 야생에서 자라왔습니다. 줄기는 곧고 높이 20-80cm이고 단면이 정사각형이며 자홍색이며 향기가 있습니다. 잎은 마주나기 하고 넓은 난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밑이 둥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차즈기 어린잎과 열매는 식용할 수 있으며 씨앗에서 추출한 기름은 향미제, 천연 방부제 및 해독제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두로 김치를 담글 때 착색제나 방부제로도 이용됩니다. 차즈기 씨에서 추출한 들기름은 살균력이 강합니다. 또한 차즈기의 페릴알데히드로 당을 만들면 설탕보다 단맛이 훨씬 강하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 차즈기는 무독성이며 각기와 곽란을 치료할 수 있으며 가삼의 담과 기운을 아래로 내림과 좋은 배변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또한 차즈기는 독감, 오한, 천식을 개선하는 효능을 포함하며, 생선 섭취로 인한 식중독, 태아가 놀랐을 경우 약으로 처방됩니다. 차즈기 잎은 그늘에서 말리고 뿌리와 열매는 햇볕에 말린 후 이용합니다.

한방에서는 말하는 차즈기는 잎을 자소엽, 줄기를 자소경, 뿌리는 소두, 열매를 자소자라고 합니다. 차즈기는 공통적으로 기력보급, 혈액순환 촉진, 소화촉진,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과 한기를 없애는 효능이 있으며, 발한하게 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 것, 신경을 진정시키는 것, 폐와 기관에 영양을 주는 것과 어류(생선)의 독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차즈기의 페릴알데이드의 성분은 우수한 항균 및 방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식중독을 예방에 효과적이며 현대 약리학에서는 상한 생선회를 먹은 후 복통을 일으키는 어독을 풀어주는 효과도 확인했는데요. 또한 차즈기 100g당 비타민K 680mg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염 효과가 뛰어며, 차즈기의 더 자세한 효능과 이점은 다음과 같은데요.

차즈기 효능

1. 신경 안정 효능

차즈기는 민감한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풀어주어 심신을 안정시킨다고 합니다. 신경이 안정되어 숙면을 취하고 불면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 효능

차즈기는 면역력 향상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이나 여러 문제로 인하여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는데 차즈기는 이러한 면역력을 향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3. 항균 효능

차즈기에에 함유된 페릴알데하이드는 항균력이 뛰어나 체내 유해균을 제거할 수 있으며 특히 식중독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항암 효능

차즈기에 함유된 각종 항산화제는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 물질을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우수한 항암효능을 포함합니다. 또한 이러한 항산화제는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어 인간의 면역력 강화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5. 혈액순환 개선 효능

차즈기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올레인산은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을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6. 탈모 예방 효능

차즈기에 효능 중 일부는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발의 영양을 공급하고 두피 건강에도 유익한 효능을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7. 노화 방지 효능

차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외에도 안토시아닌 등의 우수한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노화를 촉진시키는 주요 인자)를 소거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산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차즈기는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8. 빈혈 개선 효능

차즈기에 함유된 풍부한 철분은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 혈액 산소 공급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빈혈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9. 위장 건강 개선 효능

차즈기의 효능은 위액분비를 촉진하고 소화를 도와 장 건강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차즈기는 위장 건강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차즈기 부작용

차즈기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신장이 약하거나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적절히 이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