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월세 지원 조건 대상자 신청기간 신청방법 알아봅시다

대한민국 청년들이 가장 아까워하는 것 중 하나가 월세입니다. 얼마 안되는 월급에 생활비를 아껴서 월세를 내야 하는 현실에 많은 청년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월세를 살고 있는 청년들에게 240만원의 월세를 지원하는 정책을 발표했는데요.

월 최대 20만원, 12개월분의 월세를 지원하기로 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청년월세지원 자료를 토대로 청년월세지원사업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청년 월세 지원 조건
같이 보면 좋은 글 ▼

청년 월세 지원 신청 방법

금리가 계속 올라가고 있음에 따라 많은 임대인들이 월세를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렴한 월세를 구하러 나가면 조건이 훨씬 안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월세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최대 240만원의 월세를 지원하는 정부사업이 ‘청년월세지원사업’ 인데요. 게다가 지역 국한 없이 ‘전국’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해당되는 청년은 늦지 않게 신청하시어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지역별 청년 월세 지원 바로가기

서울시 경기도 인천 세종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대전 강원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광주 경상북도
경상남도 대구 부산 울산
제주도

그렇다면 청년 월세 지원 사업은 구체적으로 어떤 혜택을 지니고 있는지 우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청년월세특별지원사업 자료집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220818(조간)_청년월세_특별지원_신청_개시(주거복지지원과) (1).pdf
1.54MB

청년월세 지원금액

📌 지원 금액 : 최대 20만원

📌 지원 기간 : 12개월

정부로부터 청년 월세 특별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월 20만원까지입니다. 이 금액을 12개월 동안 계속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조건이 충족되면 최대 240만원까지 지급됩니다.

지급받는 청년 중 지급기간 내에 입대하면 아쉽게도 지급이 중단됩니다. 또한 해외에 90일 이상 체류하거나 부모님 댁으로 이사할 경우에도 청년 월세 지원사업이 중단됩니다.

다만 학생들같은 경우 여름방학, 겨울방학에 맞춰 일시적으로 부모님과 함께 생활하는 경우에는 지급이 중단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월세지원 대상자

청년 월세 지원 조건은 나이와 거주지, 소득, 재산 기준을 전부 충족해야 합니다. 이를 한꺼번에 이해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으니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령 요건

📌 만 19세에서 34세의 청년

다만, 만 나이가 해당되는 해부터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2003년 9월 출생자는 2022년 8월 22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2004년 7월생은 내년 7월 이후에야 만 19세가 되지만 실제 신청기간은 2023년 1월 1일부터 가능합니다.

청년 월세 지원 조건

거주 요건

거주요건은 다음과 같으며 각 지역마다 다를 수 있으니 확실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청년 본인이 반드시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 부모와 별도로 거주하고 있는 청년이어야 합니다.

📌 보증금 5천만원, 월세 6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 청년 월세 지원 사업 신청일 기준으로 전입신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보증금 5천만원이 넘으면 무주택 청년들의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없지만, 월세가 60만원을 넘으면 보증금 월세 환산액과 월세를 합한 금액이 70만원 이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 월세 지원 조건

※ 보증금 월세 환산액 계산법

월세 + (보증금 X 2.5%) / 12개월

예를 들어 보증금이 1000만원이고 월세가 65만원인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월 환산액은 65만원 + (1000만원 x 2.5%) / 12 = 67만833원이 되므로 청년 월세 지원 사업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산 요건

📌 청년 가구 : 1억 700만 원 이하

📌 원가구 : 3억8000만원 이하

청년가구란 청년 본인, 배우자, 자녀를 뜻합니다. 본인과 배우자의 부모, 형제자매 등 다른 가족이 청년와 함께 거주한다면 해당 가족도 청년 가구에 포함됩니다. 한편, 원가구는 청년가구와 부모만을 포함합니다.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소득 요건

📌 청년가구 :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

📌 원가구 : 기준 중위소득의 100% 이하

많은 분들께서 기준 중위소득 금액이 얼마인지에 대해 궁금해 하십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정부에서 매년 가구원수당 책정하는 소득기준이 있기 때문에 일일이 기억할 수는 없습니다. 중위소득 쉽게 계산하는 법에 관련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추가적으로 유의할 사항은 청년 본인이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거나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주거지원사업을 통해 주거비 지원을 받고 있는 청년은 해당 조건에 충족하더라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청년월세지원 신청기간

📌 신청기간 : 2022년 8월 22일부터 1년간 모집

📌 지급기간 : 2022년 11월 22일부터 지급 예정 (2024년 12월까지)

청년 월세 지원의 신청기간은 기타 정책과 달리 5부제같은 것은 없습니다. 1년 내내 상시 모집이기 때문에 8월 22일부터는 생년월일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각 지방자치단체가 신청자의 소득·재산 상황을 점검한 뒤 2022년 11월부터 월세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8월에 신청하면 8월, 9월, 10월, 11월 모두 소급해 받을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청년월세지원 신청방법

📌 복지로 웹사이트 사이트 혹은 어플

📌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뉩니다. 온라인으로는 복지로 누리집 사이트 혹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는 거주지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년월세지원 지원 서류

📌 월세 지원 신청서

📌 소득 및 재산 신고서

📌 임대차계약서 사본 및 월세 이체 증빙 서류

📌 통장 사본

📌 가족관계증명서

청년 월세 지원 조건에 맞으면 신청할 때 해당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월세 지원 신청서는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나 어플에서 진행할 경우에는 필요없으며,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신청서 서류가 구비되어 있으니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청년 월세 지원 조건 대상자, 신청기간,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청기간이 8월 22일부터 1년간 유지되지만, 지원금 지급이 시작되는 11월 이전의 월세도 지원받고 싶다면 빠르게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월세지원사업 보도자료 다운로드

청년 월세 지원 조건청년 월세 지원 조건청년 월세 지원 조건
청년 월세 지원 조건청년 월세 지원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