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의 심오한 철학 이야기

내가 도덕경을 접한 것은 약 10년전이다. 나는 철학을 시작할 때 가장 흔한 공자 책부터 해서 다른 몇 권의 책을 먼저 봤지만 전혀 와 닫지가 않았다. 하지만 도덕경을 접했을 때 나는 충격의 연속이었다. 정말 한장 한장 넘길 때마다. 경이로운 감정을 느꼈던 것으로 기억한다.
당시 나는 군대에 있을 때였다. 내가 일병 말쯤 됐을 때 일 것이다. 나는 완전히 도덕경에 빠져들었으며 말 그대로 득도를 했다. 득도의 뜻이 ‘오묘한 이치나 도를 깨닫다.’의 뜻인데 정말 그랬던 것 같다. (지금은 아니다)

내가 득도를 하고 그것을 생활에 적용하면서 살다 일어난 일중 기억나는 것이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군대에서 축구 한 이야기이다.
나는 엄청난 몸치이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내가 어느 정도의 몸치일지 상상을 못하겠지만 몸으로 하는 것은 전부다 못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유일하게 중간은 하는 것이 오래 달리기이다.
남자로 태어나면 살면서 축구를 해야만 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 나는 골을 넣은 것이 살면서 단 한번뿐이다. 그게 군대에 있을 때이다. 당시 내가 골을 넣는데 모든 사람들이 놀랐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두 손을 위로 뻗고 좋아하는 것이다. 상대팀까지 말이다. 그때 중대장급 되는 대위가 나에게 와서 물어봤다. “너가 골을 넣니까 왜 사람들이 다 좋아하냐?” 라고 물어봤던 기억이 있다. 거기 사람들이 내가 운동신경이 너무 안 좋고 골을 넣는 것 자체가 신기한 일이기 때문에 신기하고 재미있어서 좋아했던 것도 있었겠지만 당시 도를 체험하고 그것을 실생활에 적용하며 살고 있어 던 나는 도덕경에서 이야기하는 ‘덕’이 많이 쌓인 사람이었으며 사람들은 나를 그만큼 좋아했던 것 같다.
그리고 두 번째로 휴가를 나왔는데 5명 6명정도의 인원이 나와 버스정거장이 있는 곳에서 같이 자장면을 먹었던 적이 있다. 탕수육도 있었던 것 같다. 그때 선임도 있고 후임도 있는 상황이었는데 주문을 하고 먹을 때까지 계산을 어떻게 할지 이야기를 하지 않은 상황이었다. 후임이 계산할 수는 없고 또 선임이 계산을 하기에는 부담되는 가격이다. 서로 오래된 친구처럼 편하게 계산을 어떻게 할지 이야기를 꺼낼 수도 없는 상황, 거의 다 먹어갈 때쯤에 사람들이 그런 걱정과 생각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그때 순간적으로 그냥 내가 일어나서 계산했다. 군인이라 부담되긴 하지만 사실 큰돈은 아니기 때문이다.
근대 내가 계산하니 선임이랑 후임들이 와서 나에게 돈을 보태주는 것이다. 나는 받았다. 머 자신들이 먹은 것이고 보태주겠다는데 당연히 받아야지… 근대 오히려 만원이 남은 것이다. 나는 순간적으로 그 돈을 받았기 때문에 누가 얼마를 줬는지 기억을 하지 못한다. 나는 계산을 하려고 했는데 오히려 공짜로 먹고 돈 만원까지 생긴 것이다. 최소한 이 만원은 누군가에게 돌려줘야 되는 것 아닌가? 근대 그 누구도 그 돈을 받으려 하지 않았다. 나에게는 그냥 만원이 생긴 것이다.
나는 당시 순수하게 내가 돈을 낼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오히려 만원이 생긴 것을 보고 나는 생각했다. 꼭 욕심을 부린다고 이득이 생기는 것도 아니구나, 욕심을 버리고 하는 행동에서도 이득이 생길 수 있구나 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경험이었다.

우리의 삶이 그렇다 꼭 욕심을 부린다고 이득이 오는 것이 아니며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고 이득이 안 오는 것도 아니다.

나는 그때도 어느 정도 알고 있었지만 군대라는 특수한 환경이었기 때문에 득도가 가능했던 것 같다. 지금은 그것에 대한 중요성도 알지만 이 현실세계에서 그렇게 살기 어렵다는 생각이 더 강하다. 군대와 같은 특수한 환경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신 안볼 수도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경제적인 개념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더 현실적이고 효율적이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내가 경험했던 도덕경의 내용 몇 가지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이것은 우리의 불필요한 욕심을 버리고 착각에 빠지지 않으며 현실을 명확히 바라고 보고 살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